김경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가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민주당이 이른바 ‘드루킹 댓글사건’에 대한 특검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5월 국회를 정상화하자는 게 조건이다. 이면에는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과 일자리추경 등을 연계하겠다는 포석과 함께 ‘김경수를 믿는다’는 자신감이 깔려 있다.

김경수 의원도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3일 경남지사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김경수 의원은 “오늘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도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당당하게 정면돌파해 나가겠다”며 “어떤 두려움도 주저함도 없다”고 자신했다.

이른바 ‘드루킹 특검’이 받아들여질 경우, 핵심 쟁점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지난 대선과정에 불법적 댓글조작 및 여론조작이 있었는지 여부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인사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또 불법적인 금전거래가 있었는지 여부 등이다.

중심에는 드루킹과 접촉이 있었던 김경수 의원이 있다. 나아가 야권은 김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라는 점을 강조, 정권의 도덕성까지 문제 삼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는 경남지사 선거를 앞두고 있는 김 의원에게는 큰 제한이며, 계속 논란이 될 경우 문재인 정권에도 좋지 않은 게 사실이다. 김 의원이 경남도지사 불출마는 물론이고 의원직 사퇴까지 고려했었던 이유다.

그러나 반대로 김 의원이 얻은 것도 적지 않다. 드루킹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었고, 문 대통령의 핵심측근이라는 사실도 널리 알려졌다는 점에서다. 가정이지만, 논란을 뚫고 이번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남지사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정치인으로서 체급을 크게 올릴 수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DMZ 발언에도 있듯이 나쁜 것이 다 나쁜 것만은 아니다”라고 했다.

사실 김 의원의 경남지사 출마를 전후고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고심이 컸다는 후문이다. 직전 도지사가 홍준표 대표인 만큼, 양보할 수 없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홍준표 대표는 경남도지사 선거를 두고 “홍준표 재신임 선거”라고도 했었다. 내부적으로는 검증을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과소평가하는 시각과 잠재력을 우려하는 시각이 동시에 있었다는 후문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김 의원이) 아직 큰 선거를 치러보지 않았기 때문에 ‘검증’이 들어가면 밑바닥을 드러낼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고, 반대로 안희정과 같이 큰 선거를 통해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