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이 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8' 개막식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SK그룹>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최태원 SK 회장이 ‘베이징 포럼 2018’에서 “기업의 사회적가치 추구는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사회의 초석을 놓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SK 회장은 4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베이징 포럼 2018’ 개막 연설에서 “오늘날 경영환경은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 시민’(social citizen)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날 연설에서 ▲Double Bottom Line(DBL·더블바텀라인) 경영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 등 사회적 가치를 앞세운 SK의 경영전략을 소개했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달 중국 하이난다오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도 기업 성장전략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 최 회장은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해 “SK가 보유한 전국 3,600개 주유소 부지를 공유인프라로 개방했다”면서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유소 공간을 활용해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또 일자리 등 사회적 가치를 많이 만들어 낸 기업에게 보상을 해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도 소개했다.

최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강화할 뿐 아니라 신규 고객들을 창출한다”면서 “결과적으로 기업뿐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로 15회째인 베이징포럼은 SK가 설립한 장학재단인 한국고등교육재단과 베이징대가 함께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이다. 올해는 베이징대 개교 120주년을 기념해 세계대학총장 포럼과 함께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천바오셩 교육부장(장관) 등 중국 고위 인사와 린젠화 중국 베이징대 총장, 로버트 짐머 미국 시카고대 총장, 진 블록 미 UCLA 총장, 응웬 킴 손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 총장, 브루스 커밍스 미 시카고대 교수, 제시카 로손 영국 옥스포드대 교수 등 세계 유수대학 총장과 학자들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박인국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성낙인 서울대 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신성철 KAIST총장, 정규상 성균관대 총장, 김혜숙 이화여대 총장, 이영무 한양대 총장, 전유택 평양과기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