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의 ‘미닛메이드 쿠우젤리 포도’의 100ml 당 당분 함량이 콜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인기 만화 캐릭터 등이 그려져 있어 어린이들이 즐겨 마시는 어린이음료 섭취 주의보가 내려졌다. 치아 표면 손상을 유발하는 산성 성분이 포함돼 있거나 콜라보다도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되는 14개 어린이 제품을 조사한 결과 전 제품에서 산성이 검출됐다.

산성도(PH)는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산성도를 띄게 되는데, 측정 결과 조사 대상 전 제품의 산성도가 2.8~4.2를 기록했다. PH 5.5 이하는 섭취에 따라 치아 표면 손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함소야제약의 ‘마시는 오비타’는 산성도가 콜라(PH 2.6)에 근접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류 함량은 제품별로 차이가 컸다. 5g~24g으로 최대 4.8배의 차이를 보였다. 당류 함량이 24g인 제품을 1병 마실 경우 6~8세 여자 아동을 기준으로 1일 당류 섭취 기준량(37.5g)의 64%를 섭취하게 된다.

콜라보다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었다. 코카콜라의 ‘미닛메이드 쿠우젤리 포도’는 100㎖ 당 당류 함량이 13.1g으로 콜라(10.8g) 보다 높았다. 경산복숭아영농조합법인의 ‘포도에퐁당’도 11.0g으로 높은 축에 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