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유통업계 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유통기업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통업체들과 머리를 맞댔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대형유통사와 중소 납품업체 간의 상생협력을 다지기 위해서 14개 유통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대형마트 3사(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백화점 5개사(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홈쇼핑 5개사(CJ, 현대, 롯데, NS, GS), 온라인 몰 1개사(인터파크) 대표와 임원이 참석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국경이나 온·오프라인 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유통 시장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총성 없는 전쟁터’가 되고 있다”며 “유통 시장의 경우 ‘특정 업체가 절대강자’라는 식으로 자리 매김 되는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통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공급해야 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납품업체도 함께 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납품업체 차원의 연구 개발·투자를 통한 혁신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납품업체가 ‘일한만큼 제대로 된 보상’을 받아야만 원활히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참석한 대형 유통채널 별로 추진 중인 납품업체, 골목 상권과의 상생 방안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대형마트 1위 업체 이마트는 1,418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납품업체에게 저리로 대출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 우수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하거나 해외 판로 확보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발표했다. 최근 각별히 공을 들이고 있는 전통시장의 주력 품목과 겹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는 상생형 매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백화점 업계에서는 갤러리아백화점이 지역 특산물 전문 매장 ‘아름드리’을 운영하며 입점업체에 대해 10%p 인하된 판매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방안을 내놨다. 직거래 축산농장에 대한 무이자 대출 지원 방안 등을 발표했다. 지역 특산물을 납품하는 영세기업에 대해 제품 포장과 홍보 관련 지원을 추진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NS홈쇼핑은 중소기업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상품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2년간 4억원의 개발비를 신규로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온라인 쇼핑몰 중 유일하게 참석한 인터파크는 영세기업에게 월마다 1억원 상당의 온라인 마케팅 지원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근래 나타나고 있는 유통 시장의 상생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유통기업과 납품업체, 골목상권은 함께 성장하고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하는 ‘운명 공동체’라는 점을 잘 새겨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