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8일 “만약 여야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저부터 4월 세비를 반납하고 앞으로 여야 협상이 이뤄져 국회가 정상화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회가 4월부터 본회의를 한 차례도 열지 못하고 공전 상태만 거듭하고 있는 데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주재한 자리에서 “정말 비장한 마음으로 말씀드리는데 만약 여야 교섭이 성공하지 못해고 지금부터 장기간 의회가 없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저부터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세비 반납’ 방침을 밝히면서 “저뿐만 아니라 우리 의원들에게도 동참을 호소하는 운동을 펼쳐 나가면서 국회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작은 노력이라도 기울이겠다”며 “정말 절박한 심정으로 원내대표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5월 국회 정상화 시한을 이날 오후 2시로 못 박은 바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오늘이 5월 국회가 아니고 20대 국회 전반기를 정상화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며 “여당의 원내지도부 교체가 있고 또 앞으로 여러 가지 정치 행사가 있기 때문에, 특히 지방선거가 예정돼있기 때문에 만약 오늘 정상화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전반기 국회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없다는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여야) 원내지도부는 각 당의 이해관계가 아니고 국민의 눈높이를 보고 의사결정을 해주셔야 할 때”라며 “지금까지 국회가 어떻게 하나 지켜본 국민들이 이젠 ‘제발 역할을 해달라’고 말씀하기 시작했다. 그렇지 않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하는 국민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