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북한 비핵화 방법론을 놓고 이견을 드러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주석이 8일(현지시각)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 문제를 포함해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이번 전화통화는 시진핑 주석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직후 이뤄진 일이어서 특히 관심을 모았다.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영구 폐기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했고, 시 주석은 “북미정상회담을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나 북한 비핵화 방법론에서는 일부 이견도 드러났다. 시 주석은 “북미 양국이 상호 신뢰를 쌓고 단계적으로 행동하길 원한다”며 “미국이 북한의 합리적 안보우려를 고려하기 바란다”고 했다. 미국이 주장하는 PVID(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대량살상무기 폐기)에 대해 ‘단계적 비핵화’로 제동을 건 대목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직전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방법론에 대해 ‘단계적·동시적’ 조치를 재확인한 바 있다.

중국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 관련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이란 핵 협정 탈퇴를 통해서다. 이란 핵협정은 고농축 우라늄과 무기급 플루토늄 생산을 15년 간 금지시키는 것을 조건으로 미국이 경제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열고 “이란 핵협정으로는 핵무기를 막을 수 없다”며 탈퇴 이유를 밝혔다.

이는 미국이 중국과 북한에 동시에 보내는 메시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이란 핵협정과 같이 단계적 혹은 일시적 비핵화 협상은 하지 않을 것이며, 협상이 결렬될 경우 무력을 포함한 실질적인 제재가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핵협정 탈퇴는 미국이 더 이상 말로 그치는 위협은 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라고 했고,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도 “불충분한 합의는 수용할 수 없다는 신호를 북한에 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