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드루킹 특검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5월 임시국회 정상화가 요원하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가 결국 드루킹 특검 도입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는 11일 교체되기 때문에 현재로선 더 구체적인 협상을 하기도 어렵다. 야당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특검 대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상황은 더 악화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체적인 사안들은 내일모레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차기 원내지도부로 넘겨서 차분히 협상하라는 양보안을 (야당에) 다시 제시했다”며 “제 임기가 39시간 정도 남았는데, 마지막까지 협상의 문을 열어놓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의 발언을 보니 대통령을 수사하겠다고 한다”며 “드루킹 특검이 아니라 ‘대선 불복 특검’, ‘닥치는대로 특검’ 아닌가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더 이상 협의가 어렵겠다”고 썼다.

이는 유승민 대표가 이날 의원총회에서 “드루킹 게이트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과 민주당이 민주주의 기본 가치와 질서를 유린한 것이 그 본질”이라며 “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는 물론이고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당연히 수사대상이 돼야 하며, 지난 대선 과정의 여론조작과 이 사건을 은폐, 조작하고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던 경찰과 검찰도 당연히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한 데 따른 것이다.

이처럼 드루킹 특검을 둘러싼 여야 각 시각차가 극명하게 드러나면서 협상은 사실상 종료됐다. 전날(8일)에 이어 이날 진행될 예정이었던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도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만 따로 진행했다.

민주당은 차기 원내지도부가 11일부터 들어서는 만큼 여야 협상의 구체적인 사항은 차기 원내지도부가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회동에서 특검과 추경의 동시처리, 현실적으로 가능한 처리일자 재조정, 특검의 수사범위와 대상 명시 등 구체적인 사안들은 새 원내대표와 협상하라고 제안했다.

하지만 야당은 “현 지도부에서 협상을 충분히 할 수 있는데도 미루고 있다”는 비판이다.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지금 국회에 시급한 추경·민생현안이 있음에도 당내 선거를 빌미로 지금 협상에 소극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사실상 오늘까지 현 지도부에서 협상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모레(11일) 새 원내지도부를 구성한다. 그러면 실질적 협상 시간은 오늘 마지막인데 민주당은 여전히 특검은 물론, 국회 정상화 의지가 전혀 없다는 걸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