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34일 남은 10일, 주요 정당들이 정책대결 대신 정쟁만 펼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은 6·13 지방선거를 50여일 앞둔 지난 4월 22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외벽면에 제7회 지방선거 슬로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 래핑작업이 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6·13 지방선거가 34일 남은 10일, 정책공약 대결 대신 ‘네거티브 공세’만 난무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격전지로 분류되는 부산시장 선거의 경우,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서병수 시장간 네거티브 공세가 격화되는 모양새다. 제주도지사 선거 역시 문대림 민주당, 김방훈 한국당, 원희룡 무소속 예비후보간 네거티브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정책 대결로 진행되야 할 지방선거가 ‘네거티브전’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주요 정당에서 발간하는 지방선거 정책공약집도 10일 현재 발간되지 않은 상태다. 이날 기준으로 민주당·한국당은 정당 공약조차 발표하지 못했다. 다만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은 분야별로 정당 공약을 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3일 입장문을 내고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시계는 하루가 다르게 바삐 움직이고 있지만 (주요 정당들은) 대형 이슈에 편승해 알맹이 없는 선거를 치르려는 듯 보인다”라며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둔 오늘(3일)까지도 정당공약집이 공개되지 않는 등 정책선거 실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책선거 실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각 정당에 선거 30일 전까지 정당공약집을 발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지방선거 민생 공약이 실종됐다는 지적에 대해 민주당은 10일 “이르면 오는 20일 정당 공약집을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한국당 정책위원회도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원내 상황으로 인해 정책공약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 이달 중순 정책공약집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