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10대 그룹 전문 경영인들과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0대 그룹 경영진들을 만나 재벌 개혁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10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10대 그룹 전문경영인들과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재벌 개혁의 속도와 강도를 현실에 맞추어 조정하되, 3년 내지 5년의 시계 하에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상조 위원장은 공정 경제와 혁신 성장을 위한 공정위의 정책 방향 가운데 두 가지 내용을 별도로 언급하면서 재계의 협조를 구했다.

그는 “총수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몰아주고 편법 승계와 경제력 집중을 야기하는 잘못된 행위는 이제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고 공정 경제와 혁신 성장 모두를 심각하게 저해한다”며 “기업이 일시적으로 조사나 제재를 회피하면서 우회적인 방법으로 잘못된 관행을 지속하기 보다는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10대 그룹 전문경영인도 공정위 측에 공정경제와 혁신 성장과 관련해 다양한 내용을 건의했다. 대한상공회의소 김준동 상근부회장은 “오늘 간담회 자리가 기업의 애로와 정부의 고민 등 정부와 재계가 소통하기 위한 자리로서 폭넓은 의견을 전달하고 청취하는 기회가 된 것으로 생각”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김상조 위원장은 “앞으로도 재계와의 소통을 계속해 나가되 지금처럼 자주 만남의 자리를 만들지는 않고 1년 후 정부 출범 2년차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다시 기회를 갖고 싶다”며 “다만 재계에서 정부의 기업 정책 또는 혁신 성장과 관련해서 만남을 요청하면 적극 응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 윤부근 부회장 ▲현대차 정진행 사장 ▲SK 김준 위원장 ▲LG 하현회 부회장 ▲롯데 황각규 부회장 ▲GS 정택근 부회장 ▲한화 금춘수 부회장 ▲현대중공업 권오갑 부회장 ▲신세계 권혁구 사장 ▲두산 이상훈 사장 ▲대한상의 김준동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