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6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7주기 추도식에서 창덕궁 인근 부지 매입 및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당시 재단 측은 올해 5월 착공 계획을 알렸으나, 문화재 관련 조사로 착공 시기를 10월로 조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창덕궁 돌담길을 따라 걸어가면 그리운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서울 종로구 원서동에 위치한 옛 한국미술박물관 자리에 노무현시민참여센터가 세워진다. 기존 건물은 이미 헐었다. 사실상 발길이 끊긴 건물이라 더 이상 지체할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첫 삽을 뜨기까지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노무현재단 측은 기자에게 “문화재 주변이라 발굴·조사 등 거쳐야 할 단계가 있다”면서 “빠르면 10월 착공이 가능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착공 준비까지 8년… 2년 뒤 완공 목표

당초 재단은 오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9주기를 기점으로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착공이 뒤로 미뤄졌지만 센터 건립 일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전망이다. 재단 측은 “2020년 5월 완공 예정이라 여유가 있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설계는 이미 끝낸 상태다. 서두르기 보다는 순리대로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는 셈. 그간 재단은 센터 건립을 위해 수년간 공들여왔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안을 제출한 이래 올해 착공식을 준비하기까지 8년여의 시간이 걸렸다.

센터 부지를 확보한 것은 2015년 12월 법원 경매를 통해서다. 한국미술박물관 건물과 부지를 감정가(99억 7,963만원)의 101%인 101억 1,110만원에 낙찰받았다. 이듬해 7월에도 경매에 나섰다. 건물 뒤에 있는 단독주택을 7억 1,200만원에 낙찰받았다. 당시 재단 측은 “종로를 중심으로 서울 시내 부지를 찾았지만 적당한 땅을 찾지 못했다. 마침 북촌에 경매에 나오는 터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내부 검토를 통해 경매에 응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매입 대금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의 지원을 받았다.

사실 정부의 지원도 오랜 시간을 기다렸다. 재단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당시 행정자치부에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념사업에 대한 승인을 내주지 않았다. 정권이 바뀐 2014년 4월에서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센터 추진이 본격화된 것은 불과 2년여 전이다. 공교롭게도 센터가 세워질 종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박탈당한 지역이다. 이후 1998년 7월에 열린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사람이 바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곳이다.

노무현센터가 2020년 5월 완공 목표로 오는 10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을 시작한지 10년 만에 센터가 세워지는 것이다. <소미연 기자>

센터는 향후 시민들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센터 내 문화교양 프로그램도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철학이 담긴 ‘깨어있는 시민’을 위해서다. 앞서 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센터 건립을 위한 사전 준비로 미국의 주요 대통령기념관을 방문하고 돌아왔다. 건축 비용은 약 200억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 지원 이외 나머지는 후원금과 은행 대출 등을 충당할 계획이다.

한편, 재단은 지난해 7월 이사진을 재정비했다.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이사직을 사임하고, 노무현 정부 핵심인사 5명이 신임 이사로 취임했다. 이광재(전 국정상황실장) 전 강원지사, 윤태영(전 청와대 대변인) 작가, 유시춘(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누나) 작가, 전해철(전 민정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천호선(전 청와대 대변인) 전 정의당 대표다. 기존 이재정 경기교육감, 박남춘 의원, 차성수 전 시민사회수석, 정영애 전 인사수석은 중임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