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4일, 국회 본청 본회의장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사건 특별검사 수용과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사직서 동시 처리를 제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은 14일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사건’ 특별검사 수용과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를 동시에 하는 게 국회 정상화 조건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특검 관철을 위한 총력투쟁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한국당은 오늘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려는 의원직 사퇴서 처리에 반대하지 않는다.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은 국민 참정권 보장 뿐 아니라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이라며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법안과 국회의원 사직서가 동시에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드루킹 특검에 대해 “국민적 의혹을 풀기 위한 특검”이라고 규정하며 “정권의 핵심 측근이 연루된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이 부실 수사하는 것을 두고 국민들은 고개를 갸웃거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그동안 (드루킹) 특검만 받아들여지면 추가경정예산안이든 민생 법안이든 민주당이 원하는 모든 안건에 대해 전향적으로 받아들일 마음 준비가 되어 있다고 누차 강조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온갖 핑계와 꼼수로 어떻게든 특검만은 피해가겠다는 속내를 여러차례 드러냈다”며 “더 이상 (민주당이 특검을) 피하거나 국민과 야당을 기만하고 우롱해서도 안 된다. 진실을 향한 우리 투쟁은 끝까지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영우 의원도 “(정세균 의장이 오늘 본회의에서) 의원직 사퇴 안건만 처리한다고 하면 그것은 의회민주주의와 여야 합의를 도외시하는 처사일 것”이라며 “정세균 의장은 의회 민주주의자임을 오늘 증명하셔야 한다. 입법부는 청와대 시녀가 아니라는 것을 꼭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순자 의원 역시 “특검을 받는 게 책임있는 집권여당의 바람직한 자세일 것”이라며 “민주당은 홍영표 새 원내지도부가 들어선만큼 국회 정상화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내려달라”고 압박했다.

한편, 한국당은 전날(13일) 오후 국회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 특검’이 본회의 안건으로 올라오지 않을 경우 회의 참석은 거부하기로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전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드루킹)특검법안이 올라가지 않는 본 회의는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내일(14일) 본회의는 어떤 경우든 드루킹 특검법안이 상정돼야 만이 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