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일정을 최소화하고 북한 비핵화 현안에 집중할 예정이다. 오는 2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다양한 비핵화 방법론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의 협상 분위기가 깨지지 않고 북미정상회담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중간에서 조율하는 입장이다.

당면과제가 엄중한 만큼, 국내 정치일정은 되도록 줄였다. 매주 화요일 예정된 국무회의는 이낙연 총리가 주재하기로 했고, 스승의날 메시지도 생략했다. 어버이날 때와 같이 SNS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라도 나올 것이 예상됐으나 특별한 메시지는 없었다. 같은 취지에서 문 대통령은 취임 1주년도 음악회와 사진전 등 문화행사로 간소하게 보냈었다.

5.18 광주민주화 항쟁 역시 이낙연 총리가 참석할 예정이다. 또 오는 22일 한미정상회담이 잡혀 있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도 참석이 어렵다. 물론 문 대통령은 지난해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해 “재임기간 중에는 봉하마을을 찾지 않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 초 부산일정을 마치고 돌아오는 헬기를 이용해 봉하마을을 공중에서 둘러보는 등 애틋함은 감추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중요일정도 생략한 채 긴장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살얼음판 외교전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까지 크고 작은 이벤트도 적지 않다. 북한은 오는 23일부터 외국기자단을 초청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나선다. 미국은 체제보장에서 나아가 미국 기업의 직접투자 가능성을 열어놓는 한편, 기존 북한 핵무기의 미국 반입 등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상황이다.

이에 앞서 22일에는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며, 이 시기를 전후해 남북정상 간 핫라인 전화통화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던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말처럼, 시시각각 변화무쌍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낙관적이지만 언제 어떻게 급변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있다. 문 대통령이 쉽사리 청와대를 비우지 못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