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이 강원랜드 수사 외압 의혹에 휩싸였다.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조사하려는 수사팀에 질책한 사실이 안미현 검사의 추가 폭로에서 밝혀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질책한 적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 방침을 세운 수사팀을 질책한 사실에 인정했다. “이견이 발생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한 과정이고, 이견을 조화롭게 해결해 나가는 과정도 민주주의의 한 과정”이라는 게 질책한 이유다. 하지만 수사팀이 외압으로 느꼈을 가능성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그는 15일 대검찰청 앞에서 취재진을 피했다.

대신 검찰 측에서 해명했다. “증거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소환을 하는 것은 무혐의 처분을 염두에 두거나 부실수사와 다름없다”는 것. 때문에 “증거를 더 확보하고 보강수사를 하라”는 의미의 질책으로, “문무일 총장이 외압을 넣은 것은 전혀 아니다”는 게 검찰 측의 주장이다. 앞서 권성동 의원은 2013년 11월 자신의 옛 비서관 김모 씨를 채용하도록 강원랜드에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수사가 시작됐으나, 신병처리와 추가 수사에 대한 결론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는 “문무일 총장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닌가”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변호사 교육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무일 총장의 외압 의혹을 폭로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문무일 총장이 이영주 춘천지검장의 대면보고 자리에서 권성동 의원을 소환하려 했다는데 심하게 질책했다”면서 당시 문무일 총장이 ‘국회의원의 경우에는 일반 다른 사건과 달리 조사가 없이도 충분히 기소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면 소환조사를 못한다’며 “다소 이해할 수 없는 지적을 했다”고 밝혔다.

문무일 총장의 질책은 “당시 춘천지검에 근무한 직원들 대부분이 아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안미현 검사는 “검찰 최고위직, 현직 국회의원을 불문하고 외압에서 자유로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