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고위급회담을 돌연 연기 통보를 해온 것에 대해 통일부가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한의 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통보에 통일부가 ‘유감’을 표명하는 선에서 입장을 정리했다. 북한의 일방적인 ‘통보’였지만, 비핵화 협상이나 남북 화해국면이 근본적으로 깨진 것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16일 통일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 일자를 우리 측에 알려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 공중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 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4월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근본 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정부는 판문점 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며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통해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요한 건 이런 상황에서도 멈추거나 굽히지 않고 일관되게 계속해서 나가는 것”이라고 했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0시 30분 리선권 북측 단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무기한 연기 의사를 전해왔다. 표면적으로 내세운 이유는 한미연합 공중훈련 맥스썬더 훈련이었다. 그러나 맥스썬더 훈련 시작시점이 지난 11일이고 북측이 고위급회담 수정제의를 한 게 15일임을 감안하면 석연치 않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북제재 돌파구’ ‘비핵화 압박 국면전환’ 등 북측의 의도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선중앙통신의 “천하의 인간쓰레기들까지 국회마당에 내세워서…”라는 보도내용에 주목해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의 기자간담회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청와대는 입장표명을 삼간 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의 동향과 보내온 전통문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만 전했다. 돌발상황에 대비해 정상 간 핫라인이 구축된 만큼, 이번 기회에 핫라인 통화를 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현재까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핫라인 통화 계획은 잡혀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