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신에 대한 강원랜드 수사단의 구속영장 청구 방침에 반발하며 “실체적 진실을 밝혀 결백을 입증하고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이르면 18일 청구될 예정이다. 강원랜드 취업 청탁 의혹 때문이다. 이날 대검 전문자문단의 심의 결과가 나오지만, 이와 관계없이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게 수사단의 내부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권성동 의원은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권성동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에 개입한 사실이 일절 없고, 위법 행위나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기존 주장을 내세워 수사단의 구속영장 청구 방침은 “청와대를 의식해 법률가로서 양심을 저버리고 출세에 눈이 멀어 검찰권을 남용한 정치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를 향해 “수사 내용 뿐 아니라 확인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언론에 누설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리어 권성동 의원은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다. 안미현 검사의 대리인을 맡고 있는 “김필성 변호사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이광철 선임행정관과 친분이 두텁다”는 게 의심을 불러왔다. 그가 여론몰이, 짜맞추기식 무리한 수사라고 주장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에 이광철 행정관은 “청와대 들어온 이후 김필성 변호사를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다”며 항의의 뜻을 밝혔다.

수사단도 반박에 나섰다. 권성동 의원이 “수사단의 첫 강제처분수사 대상자였던 강원랜드 리조트 본부장에 대해서 법원은 ‘법리구성이 잘못 되었다’며 기각했다”, “최근 수사단에 파견된 한 검사가 무조건 구속시키라고 몰아세운 것에 반발해 복귀하였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고 주장한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전한 것이다. 법원의 영장 기각은 법리판단을 잘못했다는 취지가 아니고, 해당 검사는 소속 검찰청의 바쁜 사정으로 복귀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권성동 의원은 “실체적 진실을 밝혀 결백을 입증하고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