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광주민주화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총리가 비를 맞으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광주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성폭행 피해를 받은 여성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5.18광주민주화 운동에서 여성인권 문제가 전면에 나온 것은 사실상 처음으로 파악된다. 미투운동 등 여성인권이 사회적으로 주목받으면서 5.18광주민주화 운동 진상규명에도 새 국면이 열리게 됐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5.18광주민주화 운동 메시지를 통해 “평범한 광주의 딸과 누이들의 삶이 짓밟혔다. 가족들의 삶까지 함께 무너졌다”며 “한 사람의 삶, 한 여성의 모든 것을 너무나 쉽게 유린한 지난날의 국가폭력이 참으로 부끄럽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 계엄군의 성폭행 진상규명 지시

특히 문 대통령은 “더욱 부끄러운 것은 광주가 겪은 상처의 깊이를 3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다 알지 못하고 어루만져주지도 못했다는 사실”이라며 “역사와 진실의 온전한 복원을 위한 우리의 결의가 더욱 절실하다. 성폭행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와 여성가족부, 국가인권위원회로 하여금 공동조사단을 꾸려 진상규명에 나서게 한다는 방침이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참상을 세계에 알린 고(故) 찰스 베츠 헌틀리 목사의 부인 마사 헌틀리가 편지글을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당시 광주에 진입한 계엄군에 의한 성폭행 사건이 사회적 관심을 받은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5.18 진상규명 공동대책위가 피해자들의 진술을 기록한 구술자료가 일부 공개되면서다. 자료에 따르면, 당시 여고생이었던 A씨는 하교 중 군용트럭에서 내린 계엄군에 의해 인근 야산으로 끌려가 성폭행을 당했다. A씨의 증언에는 A씨 외에 다른 피해자들도 현장에 있었다고 한다. A씨는 극도의 정신이상 증세로 고통을 겪다가 승려가 됐다.

이밖에도 광주 모 여고생 B양도 계엄군에 의해 성폭행을 당했다가 1985년 전남의 한 정신병원에 입원했다. 이듬해 퇴원했지만 안타깝게도 분신자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시 회사원이던 C씨도 새벽기도를 마치고 귀가하던 중 계엄군에 의해 심한 구타와 성폭행을 당했다는 가족들의 증언도 있다. 

◇ 얘기 못한 사람 더 있다

당시 전남대 4학년이었던 김선옥 씨는 지난 8일 계엄군에 체포돼 계엄사령부 수사관에서 성폭행을 당했던 사실을 털어놓기도 했다. 김씨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성폭행 후 수사관이) 살아가면서 잊어라. 여기서 일어났던 모든 일을 잊어야 네가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며 “나처럼 얘기를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38년 만의 미투였던 셈이다.

광주시내에서 온몸이 짓이겨지고 가슴이 잘린 시신으로 발견된 고 손옥례 씨의 사례도 있다. 가슴을 대검으로 찌른 뒤 실신한 상태에서 성기 부위에 총격을 가한 것으로 검시조서에 기록돼 있다. 이 사건은 ‘꽃잎처럼 금남로에 뿌려진 너의 붉은 피. 두부처럼 잘리워진 어여쁜 너의 젖가슴. 오월 그날이 다시 오면 우리 가슴에 붉은 피 솟네’라는 ‘오월의 노래2’의 가사로 전해진다.

사실 5.18민주화운동이나 전쟁 등 격변기에는 노인과 아이, 여성 등 약자들의 고통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희생자’라는 큰 클에서 다뤄졌을 뿐, 성폭행 등 특정계층의 상처는 치유되지 못했다. 진상규명을 덮으려는 세력의 방해도 있었지만 사회적 분위기 자체도 성폭행 문제를 제기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38돌을 맞아 ‘성폭행’ 문제가 사실상 처음으로 중심에 나오게 된 배경이다.

5.18 부상자동지회장을 맡았던 이지현 씨는 CBS라디오에서 “5공 청문회 때 이야기를 해야겠다고 했더니 국회의원이나 보좌관들이 ‘아무리 악랄하지만 성폭행까지 당했다고 하면 누가 믿겠냐. 오히려 역공을 당할 수 있지 않겠냐’면서 굉장히 꺼려했다”며 “국민들에게 폭로하려고 그랬는데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하지 못했다”고 회고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짓밟힌 여성들의 삶을 보듬는 것에서 진실의 역사를 다시 시작하겠다. 민주주의의 가치만큼 소중한 한 사람의 삶을 치유하는 데 무심하지 않았는지 돌아보겠다”며 “광주라는 이름으로 통칭됐던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존중하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임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