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지난 16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아이언쓰론’엔 다양한 의미가 담겨있다. 넷마블 최초의 전략MMO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의 22%를 차지 중인 장르에서 흥행작을 탄생시키겠다는 것. 특히 넷마블은 기존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무·소과금 유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과연 아이언쓰론은 기존 전략MMO와 어떤 차별을 뒀을까.
◇ 아이언쓰론, 화려한 3D 그래픽 인상적
아이언쓰론의 첫 인상은 무엇보다도 화려한 그래픽이다. 게임에 접속하면 3D로 표현된 아름다운 영지가 유저를 맞이한다.
유저는 360도 회전과 줌인 등의 기능으로 영지의 모습을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다. 또 스토리모드에서는 영웅들의 일기토 및 전투영상이 3D 영상으로 연출된다. 여타 전략MMO 게임들이 다소 투박한 그래픽을 보여준다는 점과 확연히 다른 셈이다.
시스템은 기본적인 전략MMO의 형식을 취했다. 즉, 아이언쓰론의 플레이어는 다른 전략MMO 게임과 마찬가지로 왕성을 중심으로 훈련소, 대장간 등 주요 건물과 자원채집소(농장, 벌목장, 채석장, 광산 등)의 레벨을 올리고, 병력을 생산해 세력을 키워간다. 또 영지 밖 월드맵에 존재하는 몬스터 및 ‘혼돈의 요새’를 공격하거나, 외부 자원채집소에서 필요한 자원의 채취가 가능하다.
◇ 무과금 유저도 즐길만한 콘텐츠 마련
그러나 기존 전략MMO와 동일한 구성을 이루다보니, 과금 요소 또한 상당했다. 궁성 15레벨까지는 무리 없이 육성시켰지만, 이후부터 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또 훈련, 건설 및 연구완료에 필요한 시간도 급격히 증가했다.
다만 유저들은 아이언쓰론이 다른 MMO게임에 비해 시간가속(건설, 연구, 훈련시간을 줄여주는 아이템)등 유료템 및 버프들을 무료로 많이 지급한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필드 몹만 잡아도 시간가속 아이템이 나왔고, VIP혜택 활성화 같은 아이템도 용에게 먹이를 주는 콘텐츠의 클리어로 지급받을 수 있었다.
과금 유무가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콘텐츠도 눈길을 끈다.
유저들은 영지 내 ‘전장’ 코너를 통해 배틀로얄과 팀데스매치를 즐길 수 있다. 그 중 생존경기인 배틀로얄은 참가자 모두 같은 능력치로 진행된다. 현금으로 올린 세력 및 영웅능력치, 아이템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게임 진행과정에서 병사, 아이템, 단계버프 등이 공평하게 지급된다.
또 상대 세력과 경쟁을 벌이는 20대 20의 팀데스매치도 나름 균형을 조절했다. 영웅의 능력치 및 버프 등은 유지되지만, 영지레벨과 병력은 균일하게 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