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염동열·홍문종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고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법안’이 통과되면서 결과적으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 됐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염동열·홍문종 의원 체포동의안’은 부결되고,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법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 됐다.

한국당은 염동열·홍문종 의원에 대해 ‘의원 구하기’에 나서왔다. 또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대해서도 특검법안으로 정부여당이 연루된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염동열·홍문종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돼 한국당은 ‘의원 구하기’에 성공했고, 드루킹 특검을 통한 정부여당 공세 역시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죄추정과 불구속수사의 원칙이 지켜져 동료 의원들께 감사하다”며 “더욱 겸손하게 국민의 무서운 뜻을 잘 받들겠다”고 밝혔다.

당사자인 홍문종 의원 역시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정정당당하게 법원에서 진실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염동열 의원은 “아마 나름대로 제가 의정활동을 열심히 했고, 또 의원들도 폐광지 어려움과 아픔을 잘 이해한 것 같다”며 “겸손하게 여야 협치로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의정활동 하라는 격려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한국당의 공세 지속

21일 본회의에서 드루킹 특검은 통과되고, 염동열·홍문종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서 한국당은 향후 정부여당 공세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염·홍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자 논평을 통해 ‘구속영장 취소’를 검찰에 요구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염 의원의 직권남용 및 강압의 구체성이 불분명하고 외압 등도 전혀 나타나지 않았고, 검찰이 구성한 청탁명단 중 수십 명이 염 의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 역시 사실로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염 의원이 연루된 의혹이 있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수사단에게 “양부남 특수단장이 이끄는 특수단은 검찰총장의 수사지휘도 무시하고 법리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채 화풀이 하듯이 영장을 청구하는데, 이는 검찰권의 남용이자 야당 정치인에 대한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도 이날 드루킹 특검법과 문재인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 데 대해 “댓글 공작의 실체 규명과 민생경제 회복에 한국당이 앞장설 것을 약속드린다”며 “이는 오로지 국민만을 생각해 치열한 투쟁 끝에 마침내 관철시킨 결과물”이라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특검법안 통과에 대해 “한국당은 대한변호사협회에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특검의 책무를 다할 수 있는 양심 있는 법조인을 추천해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첫 특검은 국민적 의혹을 밝히고 댓글공작과 여론조작의 진실을 밝히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드루킹 게이트 특검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고 특검을 무력화하려는 그 어떠한 시도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