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무조정실 제2차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라돈 검출 침대 관련 대응방안 관계 차관회의 내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진침대의 ‘라돈 검출’ 파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14개 매트리스 제품에서 기준치를 넘은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이 추가로 검출됐다.

국무조정실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진침대 매트리스 17종에 대해 추가로 조사를 한 결과 14종 모델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의 가공제품 안전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서는 수거·폐기를 위한 행정조치를 시행된다. 총 수거 개수는 25,661개에 달한다.

수거대상 모델은 ▲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그린슬리퍼 ▲프리미엄웨스턴(슬리퍼) ▲파워트윈플러스 ▲로즈그린슬리퍼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파워그린슬리퍼)라임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아이파워그린 ▲아르테 ▲파워플러스포켓▲파워그린슬리퍼R ▲그린헬스1 ▲파워그린슬리퍼힙노스 등 14종이다.

해당 모델은 라돈 및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에 의한 연간 피폭선량이 법적 안전 기준치(1mSv 이하)를 초과했다. 특히 파워그린슬리퍼R 모델의 경우, 연간 피폭선량이 최고 13.74mSv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앞서 확인된 7종과 더불어 총 21종의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결함이 드러났다. 소비자들은 강한 충격에 휩싸였다. 한 소비자는 “리콜 대상 제품을 2014년부터 써왔다”며 “너무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고객센터마저 연결이 안 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문의도 폭증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대진침대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내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 집단분쟁조정 등을 통한 지원도 추진 중이다. 지난 23일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는 집단분쟁조정 신청이 접수됐다. 해당 위원회는 6월 중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한편 대진침대를 제외한 49개 침대 매트리스 제조업체에서는 방사능 원인 물질인 모나자이트를 사용하지 않았음이 확인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다만 49개 중 6개 업체에서는 모나자이트 같은 광물인 토르말린, 일라이트나 참숯, 맥반석 등을 이용한 곳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연간 피폭선량에 대한 정밀조사를 시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