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특별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른 합당한 조치와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이 고개를 숙였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특별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대해 자신 또한 “굉장히 실망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앞서 특조단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임시절 법원행정처에서 재판을 협상 도구로 내세워 박근혜 정권과 상고법원 설치에 대한 거래를 시도한 것으로 파악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28일 출근길에서 “국민 여러분께 걱정과 실망을 안겨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조사단의 결과 보고서를 “완전하게 파악하지 못했다”면서도 “조사단의 조사결과와 다른 의견이 있다는 것도 언론을 통해 잘 알고 있다. 그와 같은 의견 및 다른 의견까지 모두 모아서 합당한 조치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여기엔 검찰 수사 의뢰까지 포함됐다. 그는 “결론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모두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명수 대법원장의 공식 입장 발표도 예상된다. 그는 “구체적인 내용과 절차, 의견에 관해서는 따로 말씀드리는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사 보고서는 물론 이후 “최종적으로 제출하도록 예정돼 있는 개인별 정리보고서를 다시 한 번 검토”할 생각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는 앞서 특조단으로부터 의혹에 대한 답변을 요구받았으나 거부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