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회사와 거래하는 회사를 흔히 협력업체(이벤트 관계사)라고 한다. 음향, 조명, 디자인, 특수효과, 렌탈, 화장실, 의자, 공연팀, 통역, 인력대행 등 다양한 협력업체가 있다. 이벤트기획자(PD)를 비롯해서 공무원, 일반기업, 단체 등 행사관계자라면 누구나 관심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포털 사이트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찾기는 쉽지 않다. 행사와 관계된 관계회사 등은 일반 소비재가 아니라 다소 전문적인 분야기 때문에 보다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소위 전문가급 회사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제품을 대형 모형으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사내 행사에 음향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간이무대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행사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 1998년에 개설되어 이벤트대행사, 행사대행 관련 전문가 들이 자주 이용하는 이벤트넷의 관련업체 코너를 검색, 이용하면 편리하다.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충남, 충북, 대전, 경북, 경남, 전북, 전남, 대구, 울산, 부산, 광고, 제주 등으로 구분되어 430여개의 회사가 있다.

이벤트 회사를 비롯하여 공연, 전시, 컨벤션 등은 물론이고 음향, 조명, 특수효과, 레이저, 발전차, 트러스, 특수제작물, 의상, 캐릭터, 풍선파티용품, 차량래핑, 현판아치현수막, 판촉물, 디자인회사, 무대, 부스, 인쇄출력, 렌탈, 한복대여, 텐트, 무전기, 이동화장실, 게임, 추첨기기, 에어바운스, 도우미/모델, 경호/경비, 통역/번역, 운영/진행, 홍보차량, 비행선, 열기구, 애드벌룬, 전광판, 전단/포스터대행, 홈페이지제작, 영상기기, 영상중계, 영상편집, 사진촬영, 얼음장식, 운송, 케이터링, 행사 보험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뿐만 아니라 MC, 영어MC, 방송MC, 개그맨, 전문사회자, 공연팀, 명사특강, 가수, 연예인 등 행사에 필요한 출연진 정보도 가득하다.

반대로 관련업체나 공연팀, 연예인 등에게는 영업에 도움이 된다. 일일이 찾아다니며 영업을 하거나 홍보를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확한 타겟, 즉 행사 관계자 등에게 쉽게 알릴 수 있다. 간단한 등록으로 해결이 되고 보다 적극적인 영업을 위해서는 배너, 키워드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