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 소집'을 두고 정쟁 대립에 나섰다. 사진은 29일 국회 본청 중앙홀에서 열린 제70주년 국회개원 기념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 소집 문제를 놓고 정쟁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29일, 한국당이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 등을 이유로 6월 1일부터 30일까지를 회기로 하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데 대해 ‘방탄국회’라고 성토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한국당은 지난 4월 국회에서도 방송법을 핑계로 파행시키고 홍문종·염동열 의원을 위한 방탄국회를 지속시켰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이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6월 임시국회 소집 이유로 제시한 데 대해 “한국당이 방탄국회를 소집하려는 게 아니라면 국회의장단 선출을 위한 구체적인 의사일정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한국당 소속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의를 역제안했다.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에서 요구한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 개의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제70주년 국회 개원 기념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오늘 원포인트 본회의를) 할 수 있으면 하라”면서 “뻔히 안 되는 것을 알면서 정치적 공세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이 요구한 6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대해 “정례적으로 후반기 국회 원 구성을 위해 늘 소집하는 것”이라며 “더군다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별검사와 관련해 대통령 측근이 연루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국정조사를 해야할 부분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성동 법사위원장을 겨냥한 민주당의 ‘원포인트 본회의 소집 요구’에 대해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 요구에 따라 소집되는 6월 임시국회에서는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과 권성동 법사위원장 체포동의안 처리 여부, 드루킹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 차원의 국정조사 성사 여부 등이 핵심 정쟁 사안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