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동철(오른쪽), 평화와정의 노회찬(왼쪽)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6월 임시국회 관련 회동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문제와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등을 이유로 6월 임시국회를 단독 소집하자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바른미래당도 “지방선거가 있는데 임시국회를 어떻게 여느냐”고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30일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현안을 논의했다.

한국당은 전날(29일) 구속 상태인 최경환·이우현 의원을 제외한 111명 전원 명의로 6월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보낸 공지문에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남북, 미·북 정상회담 후속조치,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 등의 처리’를 소집 이유로 들었다. 국회법에 따르면 재적의원 4분의1 이상이 요구하면 국회 소집이 가능하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만나 6월 임시국회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전북 지역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3당 원내대표들은 회동을 통해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한국당에 대해 일제히 불만을 표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방선거가 있는데 임시국회를 어떻게 여느냐”며 “홍 원내대표가 (한국당이) 6월 국회를 사실상 하지도 않을 것이면서 방탄국회를 연데 대해 답답함을 토로하기에 ‘우리도 다 마찬가지다. 6월 국회에 동의한 정당은 한국당 빼고 없다. 그래서 동의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랑 한국당이랑 서로 관계가…(좋지 않다)”라며 “민주당이 한국당에서 방탄국회를 연 것에 대해서, 판문점 선언 지지 결의안을 무산 시킨 것에 대해 격앙돼 있는 상태라서 답답함을 토로하기 위해 저희를 만나자고 한 것”이라고 원내대표 회동 배경을 설명했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를 열려면 내달 1일 본회의를 열고 국회의장단 선출과 권성동 한국당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 소집 사유 첫째로 제시한 후반기 원구성의 첫 단추가 의장단 구성이다. 의장단을 선출하지 않는다면 결국 국회는 마비되고 국민 분노를 증폭시키는 권성동 구하기 방탄국회에 불과하게 된다”며 “요구서대로 6월1일 본회의를 열고 의장단을 선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날 회동에서도 별다른 결론은 내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의장단 선출뿐만 아니라 상임위원장까지 다 크게 합의하지 않으면 그것은 할 수 없다”고 했다. 국회의장 선거만 할 것이 아니라 29일부로 임기가 만료된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단 배분까지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결정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의 공조를 통해 6월 임시국회 전략을 짜겠다는 방침이다. 홍 원내대표는 “다른 야당과 공조해서 국회가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는 사태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다른 야당과 함께 공동보조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