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처음 언급해 주목된다. 특히 오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확정한 이후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1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난 후 “한국은 정전협정으로 전쟁이 중단된 상태로 70년 가까이 지내고 있다”며 “한국전쟁을 끝내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고, 미·북 회담에서 종전에 대한 무언가가 나올 수도 있다”고 기대감을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언급한 배경에는 북한의 CVID가 한 번에 이뤄지기 어렵다는 현실적 판단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헤커 연구팀의 결과에서도 나타나는 것처럼, 북한이 가진 ICBM과 현존하는 핵무기를 폐기한다고 하더라도 핵시설 완전폐기를 포함한 CVID까지는 최소 15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북미가 CVID에 합의한다고 해도 그 과정은 단계적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CVID와 종전선언을 한 뒤 단계적 비핵화 과정을 거칠 수 있다는 의미다.

청와대는 신중한 입장이다. 만약을 대비해 실무차원에서 준비가 진행 중이지만,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공식 초청이 있는 것은 아닌 상황이기 때문이다. 4일 청와대 관계자는 “싱가로프 북미정상회담 합류를 위해 우리 정부가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한 상태는 아니다”면서 “미국 간 의제 등 회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오는 7월 27일 판문점에서 남북미회담이 개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판문점에서 7월 27일 남·북·미 3자 회담 개최가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는 7월 27일은 정전협정 65주년으로 종전협정이 체결이 이뤄질 경우, 역사적 의미가 있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도 “(북미회담은)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라며 “서명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