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프레임 전쟁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안정론을 내세운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에선 정권심판론을 주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실시되는 선거다. 현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라는 성격이 크지만, 통상 집권 1년차를 갓 넘긴 정부를 평가 대상으로 삼진 않는다. 도리어 정권 초반인 만큼 국정동력을 위해 힘을 실어주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지지율에서도 나타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4일 공개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결과 응답자의 71.4%가 ‘잘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당에서 이른바 ‘문재인 마케팅’을 선거 전략으로 삼은 이유다. 

뿐만 아니다. 여당은 국정안정론을 내세워 압도적인 승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것만이 문재인 정부를 더욱 일 잘하게 만드는 일”이라는 게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설명이다. 최초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한 박원순 후보는 “재임 중 자유한국당 소속 구청장들과 업무 협조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서울에서 민주당이 압승해야만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노력에 날개를 달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서울 25개 자치구 전체 승리를 위해 민주당의 ‘야전사령관’을 자처했다.

여야 모두 문재인 대통령을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원순·이재명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과 ‘동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문수·남경필 후보는 현 정권의 경제실정을 지적하며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뉴시스>

◇ 문재인 ‘뒷받침’ vs 문재인 ‘심판’

이 같은 분위기는 수도권 전반에 형성됐다.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와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경제를 살릴 일꾼으로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각 관할 지역의 선거를 이끌고 있다. 전날엔 세 사람이 손을 맞잡았다. 서울 신도림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 협약서’ 서명식을 갖고 교통난, 미세먼지, 청년 일자리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공동 재난대책체제를 마련하기로 했다. 추미애 대표는 “헛방이 되지 않으려면 세 분 다 압도적으로 당선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반대로 야권에선 정권심판론을 주장했다. 최근 실업률 상승과 물가 불안정 등으로 경기가 위험하다는데 초점을 맞췄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 정권은 소득주도 성장론을 내세워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지만, 그 결과는 참담한 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도 같은 생각이다. “실패한 소득주도 성장을 밀어붙이니 경제가 파탄”이라는 것. 같은 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정권을 심판하지 못하면 경제정책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정면충돌한 것은 이재명 후보와 남경필 자유한국당 후보다. 남경필 후보가 “문제는 경제”라며 경제도지사를 표방하자 이재명 후보가 “문제는 실천”이라고 맞받았다. 이재명 후보는 홍준표 대표와 남경필 후보를 빗대 ‘홍경한(홍준표+남경필+한국당)’으로 이름 짓고 “경제를 망친 자들이 이제와 내가 경제도지사라고 한다”며 홍경한과 맞설 ‘문재민(문재인+이재명+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결과적으로 여야 모두 문재인 대통령을 내세워 다른 전략을 세운 셈이다.

하지만 한반도 해빙무드는 야권에게 불리한 조건이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여당에게 무게추가 기울 수밖에 없다. 분위기도 좋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예방을 받은 뒤 “종전선언이 나올 수 있다”며 성공적인 회담을 전망했다. 야권의 답답한 속내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선대위원장의 발언으로 대신할 수 있다. 그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는 평화 특사를 뽑는 선거가 아니”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