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종전선언과 북미 불가침 확약 논의 여부에 대해 “(한반도) 종전선언 등 추가 의제는 북미정상회담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남·북·미 및 국제사회와의 협의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청와대는 5일,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한반도) 종전선언 등 추가 의제는 북미정상회담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남·북·미 및 국제사회와의 협의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종전선언과 북미 불가침 확약 논의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희망한다”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한반도 종전 선언이나 북미 불가침 확약 논의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가 선결 조건이라는 뜻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남북간 실무 차원에서 미국·북한 간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북한이 가지고 있는 안보 우려를 해소해줄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가지 검토 중”이라면서 “예를 들면 적대 금지, 상호 불가침 약속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4·27 판문점 선언에도 포함된 내용”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3자 정상회담을 언제 개최하느냐 등에 대해 아직 합의된 것이 없다. 실무 차원에서만 다뤄지고 있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원산·마식령 일대 카지노 등 관광상품 개발 차원에서 투자지원을 요청했다는 보도에 대해 “북미 간 비공개 회담 내용은 우리 정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초청하면서 ‘남북정상 만남이 성사될 수 있을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의) 동방경제포럼 참석 여부는 미정”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