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이 오는 16일과 17일 이틀간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에 대한 수거작업을 진행한다. 사진은 1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본사 앞마당에서 수거된 침대 매트리스 해체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16, 17일 양일간 집중 수거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체국 직원 3만명과 차량 3,200대가 투입된다.

우선 우체국에서 대진침대로부터 통보받은 리스트를 토대로 수거대상 매트리스 소유주에게 안내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우체국은 “문자메시지를 받을 경우 최대한 정확하게 응해주면 더욱 원활하게 수거될 수 있다”며 신청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메시지 발송 후 14일까지 매트리스를 포장할 수 있는 비닐이 배송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원활한 수거를 위해 배송 받은 포장 비닐로 사전에 매트리스를 포장해 1층 건물 밖으로 미리 옮겨 줄 것을 요청했다. 16일과 17일 주말 동안에는 매트리스를 신속히 수거해 대진침대에 인계한다.

수거시에는 대진침대로부터 요청받은 수거대상 매트리스인지 확인 후 스티커가 부착된다. 신청인에게는 확인증이 지급된다. 또 작업에 참여한 인원과 차량의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방사선 측정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우체국에서 매트리스를 수거하는 차량 사용료 등 일정 비용은 대진침대 측에서 부담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국민의 믿음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정부기업으로서 고품질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국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라돈의 안전기준을 초과한 대진침대 6개 모델을 추가로 확인함에 따라 수거대상 대진침대 모델은 21개 모델에서 27개 모델로 늘어났다. 새로 추가된 모델 6종은 ▲아르테2 ▲폰타나 ▲헤이즐 ▲트윈플러스 ▲에버그린 ▲트윈파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