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추미애 당선자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한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의 ‘성격’을 놓고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지방선거 압승 후 21대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당이 강한 당 대표를 중심으로 국정을 주도할 것인지,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도를 뒷받침 하는 ‘관리형’ 당 대표를 선출할 것인지를 두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현재 당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7선의 이해찬 의원, 6선의 이석현 의원, 5선의 이종걸 의원, 4선의 김진표·박영선·설훈·송영길·최재성 의원, 3선의 우상호·우원식·이인영 의원, 재선의 전해철 의원, 초선의 김두관 의원 등 선수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하마평에 올랐다.

이처럼 전당대회가 과열 조짐을 보이는 이유는 차기 당 대표가 21대 총선 공천권을 갖기 때문이라는 게 크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지방선거 압승으로 당내 ‘비문’(비문재인) 진영이 위축된 상황에서 비문 의원들이 전당대회 출마를 통해 존재감을 키우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집권 2년차를 든든히 뒷받침하겠다는 것은 친문·비문을 가리지 않고 공감하는 부분이다. 무엇보다 참여정부 당시 불거졌던 당·청 갈등이 재연되면 문 대통령 지지도는 물론 여당의 정당 지지율까지 한 번에 주저앉을 수 있다는 우려가 ‘관리형’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당 대표의 권한과 정치적 체급을 높여 당·정·청의 수평적 관계를 만들고 국정을 주도하는 ‘주도형’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당의 한 원내관계자는 “일부 친문 진영에서 21대 총선 공천권을 주도할 만한 강력한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친문’ 당 대표여야 주도형 당 대표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특히 차기 당 대표가 적극적인 역할로 21대 총선 승리를 이끌어낼 경우 단숨에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 8·27 전당대회에서 친문 진영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선출됐다. 당시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인사들은 추 대표와 이종걸 의원, 김상곤 현 교육부 장관으로 뚜렷한 ‘친문’ 후보를 꼽을 수 없었다. 이 상황에서 추 대표는 대부분의 대의원·권리당원을 차지하고 있는 친문 진영의 표를 확보하면서 54%라는 압도적인 득표율을 낼 수 있었다.

이번에도 역시 친문의 선택이 향방을 가르게 될 전망이다. 당의 한 관계자는 “전당대회는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표심이 중요하다. 향후 구성될 전준위(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반영 비율을 어떻게 정하느냐가 당락을 가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기 지도체제에 대해서는 최고 득표자가 대표가 되고 차순위 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되는 순수집단지도체제와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단일성집단지도체제 등 두 가지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후자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