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 수습을 위한 비상대책위 구성에 공감했지만, 계파갈등으로 논의가 사실상 중단된 모양새다. 지난 2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친박계와 비박계가 정면 충돌하면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제시한 비대위 구성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이에 따라 비대위 구성 역시 난항을 겪게 된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 2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는 김성태(왼쪽) 대표권한대행과 함진규(오른쪽) 정책위의장.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내 계파 갈등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마저 무산시킨 모양새다.

한국당은 지난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 수습을 위한 비상대책위 구성에 공감했다. 이에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은 지난 18일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중앙당 해체 수준의 규모 축소 후 원내중심 정당 구축, 당명 개정 등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후 김 권한대행은 지난 2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혁신비대위 구성과 관련한 당내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1일 열린 의총은 이른바 ‘박성중 메모 사건’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정면 충돌하면서 계파갈등만 수면 위로 노출시킨 채 끝났다. 결국 당시 의총에서는 김 권한대행이 제시한 비대위 구성을 포함한 당 혁신안 논의는 시작조차 못했고, 향후 비대위 구성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 역시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셈이다.

앞서 홍문표 전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 김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결정해서 전국위원회에서 추인을 받고, 비대위원장이 위원을 구성해 상임전국위원회 추인을 받아 (비대위가) 출범한다”고 전망했지만, 당내 의견 수렴이 계파갈등으로 사실상 무산되면서 어렵게 된 셈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2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21일 의총에서) 우리가 당 쇄신을 위한 날카로운 비판과 치열한 논쟁은 이뤄지지 못하고 계파갈등만 이렇게 또 민낯을 드러냈다”면서 아쉬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