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택시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해 택시법을 둘러싼 힘겨루기가 다시 벌어질 전망이다.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법’ 개정안(일명 택시법) 처리가 미뤄진 것에 택시업계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민주택시노조합연맹,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오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비상 합동 총회를 개최한다.

1일 구수영 민주택시연맹 위원장은 “당초 예정대로 7일 5만명 규모의 택시업계 종사자들이 여의도 국회 앞에 모여 집회를 열 것”이라며 다만 “영남권, 호남권 등 지방은 경찰과의 마찰이 예상돼 상경 집회에 참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적인 택시 운행 중단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택시법 국회 본회의 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택시업계 4개 위원장들은 오는 3일 택시법을 발의한 박기춘 민주당 의원, 김기현 새누리당 의원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갖을 예정이다.

이후 4일에는 4개 단체 위원장들과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이 만나는 간담회도 갖는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업계는 간담회를 통해 결론이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에 무게를 싣고 있다.

구 위원장 역시 “이미 오래전부터 택시업계는 LPG 가격 안정화, 유종 다변화, 택시요금 현실화, 감차 보상대책 마련, 택시 대중교통수단 인정 등 5개 요구사항을 밝혀왔지만 수용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두 차례 간담회를 통해 대안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7일까지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서울을 시작으로 영남, 호남, 중부 등 지역별로 릴레이 집회 투쟁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택시업계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버스업계는 지난달 22일 택시법 국회 본회의 상정을 반대하며 전국적인 운행중단을 예고했다가 같은날 오전 6시20분께 운행을 재개한 바 있다./사진=뉴스1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