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재인 정부 2기 개각 및 인사개편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임박한 것 같지는 않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정부 2기를 맞아 청와대 인사개편과 개각이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는 인물과 임명시기를 놓고 저울질 중이다. 공석을 채우는 수준에서 이뤄질 공산이 크지만, 민주당 전당대회와 맞물려 개각의 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개각이 확실한 자리는 농림축산식품부다. 김영록 전 장관이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직한 이후 약 3개월 째 공석이다. 부처 간 업무협조는 물론이고 수확기가 다가옴에 따라 더 이상 공석으로 두기 어려운 상황이다. 개각이 이뤄질 경우 0순위로 여겨지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민주당 이개호 의원 내정설이 돌았으나 청와대는 함구하고 있다.

◇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여부에 따라 개각 폭 변동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 장관 교체 여부는 민주당 전당대회와 관계가 깊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3선 이상 중진급 의원으로 이번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들이 당권도전을 위해 장관직에서 물러날 경우, 개각 폭은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 이와 관련 전날 김종필 전 총리 빈소에서 취재진과 만난 김부겸 장관은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사안이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지만, 출마자체를 부인하진 않았다.

법무부와 교육부, 환경부와 여가부 등도 개각 대상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거나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미미했다고 평가받은 부처들이다. 지방선거 전 유럽순방에 나섰던 이낙연 총리가 “일 중심으로 문제를 대처하고 관리하는 다른 방식이 필요하겠다는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교체를) 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관심을 모았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초기 엇박자를 보였던 송영무 국방부 장관 교체설도 끊이지 않았으나, 남북군사회담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무리한 수장교체는 없을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대목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교체 여부다. ‘소득주도성장 속도조절론’으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과 엇박자가 있었다는 점에서다. 취임 초기부터 이른바 ‘김동연 패싱’ 논란이 불거졌던 것도 교체설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다만 김 부총리를 교체할 경우 ‘불협화음’을 인정하는 모양새여서 쉽지 않다. 현재는 김 부총리가 혁신성장, 장하성 실장이 소득주도성장,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공정경제를 담당하는 것으로 일단락된 상황이다.

개각과 관련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김부겸 행안부 장관, 김영춘 해수부 장관 등이 명단에 오를지 관심이 모아진다.

◇ 청와대 비서관급 상당수 공석… 인사시기 ‘미정’

정부부처 인사교체 여부가 다소 불확실한 반면, 청와대 비서진은 새 얼굴이 상당수 기용될 전망이다. 지방선거 출마로 인한 공석과 조직개편으로 몇몇 비서관 자리가 새로 만들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비서관 급에는 현재 정무기획비서관과 정무비서관, 정책실 균형발전비서관, 사회혁신수석실 제도개선비서관 등이 비어있다. 여기에 정책조정비서관과 혁신성장 및 통상 관련 비서관을 확대하는 방안을 청와대가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구체화된 것은 아니지만, 특정 시점에 수석급 참모들에 대한 교체도 불가피하다. 21대 총선출마가 유력한 임종석 비서실장이 대표적이다. 한병도 정무수석이나 정태호 정책기획비서관도 특정 시점에 총선출마를 위해 자리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크다. 이밖에 행정관 급에서는 10명 이상이 공석으로 남아있는데, 비서관급 인선 과정과 병행해 상당수 채워질 전망이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지 않고 있다. 민주당 전당대회와 여론의 추이를 살펴본 뒤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고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와 관련해 “현재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인사발표 계획은) 현재 없다”고 밝혔다. 인사시기에 대해서는 “언제가 될지 말하기 어렵다”며 “임박해 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