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26일 울산 울산도시공사에서 부산(오거돈)·울산(송철호)·경남(김경수) 광역단체장 당선인들과 정책간담회를 연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이 재계·노동계와의 접촉면을 늘리며 문재인 정부의 3대 핵심과제인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추진하기 위한 민생 행보를 시작한다. 최저임금법 개정과정에서 틀어진 양대노총과의 관계를 바로잡고 내년도 예산안과 최저임금 관련 논의를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한 소통 행보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홍영표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26일 울산 울산도시공사에서 부산(오거돈)·울산(송철호)·경남(김경수) 광역단체장 당선인들과 정책간담회를 연다.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지방선거공약이행 태스크포스(TF) 단장인 백재현 의원 등도 참석한다. 간담회 이후엔 경남 창원에 있는 경남금속(한국GM 협력헙체)을 찾아 고용위기 지역 내 일자리 상황 등을 챙긴다.

홍 원내대표를 필두로 한 이번 민생경제 살리기 정책 행보는 고용위기지역의 경제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청년실업 해결과 골목상권 살리기, 임금체계·노동시간 변경에 따른 고용노동 관련 현안, 규제개혁 입법 및 생산성 제고 등과 관련한 사회적대화기구 참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됐다.

민주당은 9월 정기국회 시작 전까지 지방정부 광역단체장 공동 간담회에 이어 재계를 대표하는 대한상공회의소 정책간담회와 민주노총·한국노총 정책간담회를 연이어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최저임금법 개정안과 근로기준법 처벌 계도기간을 거세게 반대하고 있는 양대노총과는 사회적대화기구 참여 문제와 함께 임금체계, 노동시간 단축 등과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민주당은 고위당정청협의에서 적극적인 재정정책 확대를 요구해온 만큼 내년도 예산 지출규모를 늘려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지방정부 공약 이행을 위한 예산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재정투입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