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제68주년 행사가 열린 2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 추미애(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여야 정치권은 6·25 전쟁 발발 68년주년을 맞은 25일 한반도 평화 무드를 강조하며 이산가족 상봉, 평화체제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유일하게 6·25 전쟁이 북한의 기습 남침이었음을 강조하는 등 다른 당과는 온도차를 보였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4·27 판문점 공동선언'과 함께 68년 만에 한반도 평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며 "체제와 이념을 넘어 이산가족 문제는 기본적 인권문제로서 가장 우선으로 풀어내야 할 시대적 과제"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 일회성 이산가족 상봉을 넘어 정례화·상시화될 수 있도록 8천만 겨레가 뜻을 모아야 할 때다"라며 "민주당 역시 이산가족의 아픔을 더는 일에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남북관계에서 민주당과 함께 대화와 대북지원 부분을 강조하는 민주평화당은 "이제는 종전선언을 통해 휴전상태를 종식시키는 것만이 6·25 희생자들의 염원을 실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가동도 곧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 땅에 참혹한 역사가 되풀이돼서는 안 되고, 평화만이 우리 민족 생존의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오늘은 북한의 기습 남침으로 6.25전쟁이 일어난 지 68주년 되는 날"이라며 "북한의 공산화 야욕이 빚어낸 분단의 고통과 이산가족의 아픔, 수많은 인명피해는 씻을 수 없는 기억으로 아직까지 남아 있다"고 북한의 책임론을 앞세웠다.

또한 "남북·미북정상회담으로 북핵 폐기를 통한 평화의 꿈이 진일보했다"면서도 "북한이 약속한 완전한 비핵화 조치는 아직 시작조차 되지 않았으나 미연합군사훈련 중단뿐만 아니라 우리 군의 자체 훈련도 줄줄이 연기되고, 주한미군 철수까지 거론되면서 국민의 우려가 커지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핵 폐기와 이산가족 상봉, 참전용사들의 명예를 높일 수 있는 근본 대책 마련과 보훈가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한국군 및 경찰의 유해와 납북자 송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주문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