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위한 원내대표 협상을 27일 오후에 하기로 했지만, 4일 남겨둔 6월 임시국회는 빈손으로 끝날 우려가 높아졌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위한 원내대표 협상을 27일 오후에 하기로 했지만, 4일 남겨둔 6월 임시국회는 빈손으로 끝날 우려가 높아졌다.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과 이달 말 활동기한이 만료되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시급한 현안이 산적한데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게 될 경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장 시급한 것은 민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정부가 공직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제출한 날부터 20일 이내인 다음달 19일까지 절차를 완료해야 하지만 여야는 청문회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원회가 꾸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활동기한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사개특위도 시급한 사안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사개특위로 제출됐기 때문이다. 사개특위 활동이 종료되면 법제사법위원회가 처리할 수 있지만 원구성 협상 기간에 따라 논의가 미뤄질 수밖에 없다.

1만 건이 넘는 국회 계류 법안 처리도 기약이 없다. 일단 여야는 원구성 협상을 최대한 조속하게 타결한 뒤 7월 임시국회를 열어 산적한 민생법안을 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에 원구성 협상을 시작하면) 늦어도 이달 말 이전에는 마무리하고 시급한 경제민생 법안들을 처리할 수 있다”며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위해 협치의 제도화에 나설 뜻이 확고하다. 국민들께서 바라는 일하는 국회, 생산적 국회를 만들 수 있도록 야당의 건설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7월 임시국회가 열리더라도 원구성 협상이 조속히 완료되지 않으면 ‘개점휴업’ 상태는 불가피하다. 이럴 경우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연루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감싸기 위한 ‘방탄국회’라는 오명을 쓰게 된다. 하지만 여야가 별다른 이견을 보이지 않고 있어 7월 국회가 소집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