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김해신공항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부산 가덕도에 ‘영남권 신공항’을 지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제기됐다. 6.13 지방선거에서 새로 당선된 민주당 출신 PK 자치단체장들이 들고 나오면서 수면위로 부상한 모습이다. 여기에 부산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자유한국당 의원들까지 동조하고 나선 상황이다.

가덕도 신공항 카드를 꺼낸 인물은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다. 오거돈 당선자는 소음문제로 김해공항을 24시간 운용할 수 없고, 수용력도 떨어진다는 점에서 가덕도 신공항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과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인도 같은 취지에서 신공항 추진에 함께하기로 했다. 

‘영남권 신공항’은 영남지역 허브공항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2006년 노무현 정부 때 처음 거론됐다. 이후 이명박 대통령이 구체적인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현실화 됐다.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후보지로 검토됐다.

그러나 신공항 유치를 놓고 TK와 PK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쉽게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심지어 같은 당내에서도 TK의원과 PK의원으로 나눠져 언쟁을 벌이는 상황까지 발전했다. 이에 박근혜 정부에서는 절충안으로 김해공항을 확장키로 결정한 바 있다.

봉합된 줄 알았던 가덕도 신공항 추진 주장이 재점화되면서 국토부는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민주당 신임 시도지사들을 중심으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되면서 마냥 외면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신임 당선자들에게 최대한 납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25일 기자간담회를 연 김현미 장관은 “현재 공항 위치를 바꾸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당선자들을 만나 소상히 설명할 것”이라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도 27일 “이미 김해 신공항이 정부 내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추진되고 있다”며 공항위치 변경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 논의 자체가 없다”며 “청와대에서 말씀드릴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