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도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행정안전부 제공>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월로 임기가 만료되는 추미애 대표의 후임을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공식 출마선언을 한 후보는 박범계 의원이 유일한 상황에서 차기 당 대표 여론조사 1위를 차지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도전 여부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김 장관이 전당대회에 뛰어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행안부 장관 개각이 이뤄지게 된다. 당권과 개각의 열쇠를 김 장관이 쥐고 있는 셈이다.

김 장관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제가 (내각이 아닌) 정치권에 있으면 ‘출마합니다’라고 선언하면 된다. 그런데 지금은 저를 지휘하는 사람은 대통령과 국무총리다. 그분들에게서 ‘당에 돌아가라’는 메시지가 없는데 제가 마음대로 사표를 던지면 어떡하나”라며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의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정치권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 주시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여권에서는 이를 두고 “김 장관이 사실상 당권 도전 의지가 있다고 밝힌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는 당권 도전 의지를 갖고 있는 김 장관을 개각 대상에 포함시킬 경우 “대통령이 지지하는 후보”라는 해석을 낳을 수 있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당내에서는 김 장관의 ‘대통령 사인’ 발언을 놓고 “전당대회 판에 대통령을 소환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때문에 충분한 경질 사유나 명분이 확보되지 않는 한 김 장관 교체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부겸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전당대회 규칙도 김 장관의 당권 도전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을 분리해서 선출하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본선 전에 ‘컷오프’(예비경선)를 통해서 대표 후보는 3명, 최고위원 후보는 8명으로 줄일 방침이다. 본선에서는 대의원 현장투표 45%, 권리당원 ARS 40%, 일반 여론조사(국민+일반당원) 15%가 반영될 전망이다.

김 장관의 지역구는 대구 수성구갑이다. 대구·경북은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민주당 대의원·권리당원이 적은 곳이다. 당 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해찬·이종걸·김진표·박범계 의원 등이 지방선거 기간 동안 전국유세를 다니며 당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던 것과 달리, 김 장관은 행안부 수장으로서 선거에 직접 개입할 수도 없었다.

동시에 대구·경북이라는 상징성이 ‘김부겸 대표론’의 근거로 작용하기도 한다. 6·13 지방선거에서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을 확보한 민주당 대표로 김 장관이 선출될 경우 대구·경북지역 지지기반도 단단히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차기 당 대표는 21대 총선 공천권을 쥐기 때문에 대구·경북지역 표심도 노려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단 청와대가 개각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장관의 출마 여부는 단정하기 어려운 상태다. 당 관계자는 “국회의장 후보(문희상)와 원내대표(홍영표)가 친문으로 채워졌고 당 대표도 친문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데, 친문과 비문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후보로 김 장관이 거론되는 것 같다”고 했다. 김 장관은 28일 경기도 곤지암리조트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여성 당선인 워크숍에서 ‘문재인 정부 당면과제와 지방의원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