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8·25 전당대회(당원대표자대회) 준비 과정에서 기존 규칙 변경을 두고 다소 논란이 예상된다. 핵심은 2015년 문재인 당시 대표가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함께 마련한 혁신안의 폐기이다.  사진은 지난 2015년 9월 23일 당시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실에서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들이 혁신안을 발표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25 전당대회(당원대표자대회) 준비 과정에서 기존 규칙을 변경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기존 규칙에 따라) 당 운영을 하면서 한계가 있었기에 바꾼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예상되는 부문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2015년 문재인 대표 혁신안, 이른바 ‘김상곤 혁신안’을 폐기하는 수순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난 2015년 9월, 당시 김상곤 당 혁신위원장은 ‘최고위원회·사무총장제 폐지’가 포함된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2차 혁신안에 따르면 계파 기득권 타파 차원에서 현행 최고위원회는 폐지하고, 당 대표 1인・권역별 대표 5인・여성청년・노인・노동・민생 부문별 대표 5인・당연직 원내대표 1인으로 구성되는 대표위원회 설치가 제안됐다.

반면,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29일 발표한 전당대회 규칙에는 ‘대표위원회 설치’ 규모가 다소 줄었다. 부문별 대표 최고위원 5인 선출이 빠진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영진 전준위 대변인은 “당 지도력을 집권여당으로서 압축하고 강화하면서 논의를 반복해 전국단위 선출을 하기로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당 고위 관계자는 29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김상곤 혁신안으로 당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제도를 개선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 아쉽다”고 밝혔다.

◇ ‘여성 배려’ 최고위원 선출 규칙 논란

민주당 전준위가 29일 발표한 규칙 변경 관련 논란은 또 있다. 바로 여성·청년·노인·노동·민생 부문 최고위원 선출 조항 삭제다. 이날 전준위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과 함께 기존 5개 부문별 최고위원 선출 조항은 삭제했다고 밝혔다.

다만 전준위는 전국 선출 최고위원 5명 가운데 ‘의무 조항’으로 여성이 포함되도록 했다. 경선 결과 1~5위에서 여성 후보가 없을 경우 6위 이하 중 가장 많이 득표한 여성이 5위로 올라가는 것이다. 이 경우 기존 5위였던 남성 후보는 탈락하게 된다.

이 같은 조항 변경에 현 여성 부문 양향자 최고위원은 29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결국 예전 (2015년 문재인 혁신안)으로 돌아간 셈”이라며 “이렇게 (5개 부문별 최고위원 선출 조항이 없어지는 것으로) 돌아가면 여성·청년·노인·노동·민생 부문 대표성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전준위 간사인 김영진 의원은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저희들이 12명 (최고위원회) 체제를 운영해보니 여러 문제가 있었고, 논의 과정에서 ‘당 운영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돼) 전국단위 선출로 바꾼 것”이라며 “다만 여성 부문이 제외되는 데 대해 보완하는 측면에서 여성 최고위원 선출은 보장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최고위원 선출 과정에서 5위 후보가 탈락하고 여성 후보가 당선되는 데 대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도 있다는 지적에 대해 “예전에 (2015년 문재인 혁신안 이전에) 그렇게 해 왔다. 다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