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도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행정안전부 제공>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개각이 있을 때까지 장관으로서의 직분에만 전념하겠다"라며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자신의 더불어민주당 차기 전당대회 출마설에 거리를 두고 나섰다.

김 장관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 정치적 거취 문제가 전당대회 출마 여부 때문에 계속 오르고 있다"며 "부처를 책임진 장관의 신분으로 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전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제가 대통령님의 '사인'을 기다리고 있다는 식으로 보도됐다"며 "제 본마음은 그런 게 아니었는데 제 불찰이고 너무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제가 (내각이 아닌) 정치권에 있으면 '출마합니다'라고 선언하면 된다. 그런데 지금은 저를 지휘하는 사람은 대통령과 국무총리다. 그분들에게서 '당에 돌아가라'는 메시지가 없는데 제가 마음대로 사표를 던지면 어떡하나"라며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의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정치권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 주시지 않을까"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여기에 김 장관이 최근 차기 당 대표 여론조사에서도 1위를 기록하면서 당권 도전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날 김 장관이 "개각 전까지 장관으로서 직분에만 전념하겠다"라고 밝히면서, 자신의 당권 출마설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김 장관은 "'장관의 직분을 수행 중인 만큼 개각에서 잔류하게 되든, 당으로 돌아가게 되든 그것이 먼저 결정돼야 한다. 그렇지 않은 지금 제가 먼저 출마를 운운하는 것은 임명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는 것이 제 원래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장관직이란 국민의 삶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지는 자리인데 자신의 정치적 진로를 입에 올려 논란을 만든 자체가 적절치 않은 언행"이라며 "하물며 대통령의 하명이 있으면 출마하겠다는 식으로 비쳤으니, 저의 큰 실수이고 결과적으로 임명권자에게 부담을 드린 점 역시 큰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이제 개각이 있을 때까지 장관으로서의 직분에만 전념하겠다"며 "태풍으로 큰 피해가 없도록 자세를 가다듬고 본연의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