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사망자가 늘어난 1,000억원 이상의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불시 안전점검에 나선다. <픽사베이>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이달부터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정부가 불시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건설안전을 선도해야 할 대형 건설현장에서 오히려 사망자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건설업 사고사망자는 194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8명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1000억원 이상 대형 건설현장 사고사망자 수는 21명으로 10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일 국토교통부는 공사비 1,000억 이상으로 50% 이상 공정이 진행된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안전 관리체계 불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심도 있게 이뤄진다. 국토부 직원과 산하기관의 전문가 뿐 아니라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 노동조합, 학계 전문가 등이 동행한다. 또 실효성 있는 점검을 위해 불시점검 형식으로 이뤄진다. 국토부는 매월 4개 현장씩 들여다본다는 계획이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 시행에 따라 관리자 없이 위험한 단독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한다.

화재사고 예방 점검도 이뤄진다. 지난 6월26일 세종시 소재 아파트 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를 계기로 유사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타워크레인, 과적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운영으로 위험이 우려되는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도 7월 이뤄진다. 이는 국토부의 대형 건설현장 불시점검과는 별도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 손병석 차관은 “관계 전문가까지 포함된 점검반 운영을 통해 보다 꼼꼼하고 실효성 있는 점검을 실시하겠다”며 “일시적인 점검에 그치지 않고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점검을 진행해 올해 하반기를 안전 관리 강화의 전환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