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내홍 수습에 나서며 “더 이상 계파는 없다”고 했지만 계파갈등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사진은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보수의 미래 포럼 세미나'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내홍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모양새다. 한국당 의원들은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더 이상 계파는 없다”고 항변 했지만,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계파갈등을 고스란히 드러났다. 

한국당 의원들의 당내 모임인 ‘보수의 미래 포럼’은 4일 한국당 재건 방향 모색 차원에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김무성 의원의 '책임론'을 주장하며 이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른바 친박계(친 박근혜계) 의원들이 지난달 26일 의원총회에서 김 권한대행에게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언급하며 2선 후퇴를 주장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포럼 회장인 친박계 유기준 의원은 “지방선거 패배는 당헌당규를 지키지 않았을 뿐 아니라 민주적 가치를 따르지 않고 스스로 훼손시켰기 때문”이라며 “(김 권한대행이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를 만들고 비대위원장을 모시고(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있는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별개로 김규환·김순례·성일종·윤상직·이종명·이은권·정종섭 의원 등 친박계 초선 의원 7명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천권 문제를 거론하기 전에 책임부터 져야 한다”라며 김무성 의원을 겨냥했다.

김태흠 전 최고위원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 때 당 대표를 맡았던 사람으로서 난파선이 되어 갈피를 못 잡는 당에 혼란만 가중시켰다면 당을 위한 희생과 결단을 하는 것이 도리”라며 김무성 의원을 겨냥해 비판했다.

반면, 비박계는 친박계의 김무성 책임론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오히려 김 의원이 ‘계파갈등 피해자’라고 반박하며 당 내홍 수습이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친박계 측의 ‘김무성 책임론’을 희석시키기 위한 방책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지난달 26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학용 의원은 “대선후보 지지도 1위하던 김무성 전 대표를 내부에서 총질해서 죽였다. 김무성은 피해자”라며 “우리는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과거로 가서는 안 된다”고 친박계 주장에 반발했다. 홍철호 의원 역시 “당에 어떻게 친박, 비박만 있나. 다들 너무 극단적으로 나와서 스스로가 올가미에 걸린다. 이건 끊어야 한다”라며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