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내 혁신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8월 19일로 예정된 차기 지도부 선출대회가 미뤄지고 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제가 생각하는 비대위는 사무처를 통합하고, 전당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당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 3가지로 한정해서 일하려고 했다"라며 "그런데 상당수 의원님들이, 비대위원들께서 거기에 하나를 더 강력하게 요구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이 요구하는 당원들 요구하는 우리의 개혁과 혁신은 계속돼야 한다. 비대위 기간이라도 그러한 것을 보여줘야 하겠다. 우리가 비상 상황에 처해있지 않나 이런 말을 해주셨다"고 했다.

이어 "비록 아직 선출되지 않은, 정통성 없는 비대위의 기간이지만 그러한 지적은 옳다"라며 "아무리 비대위 기간이라도 우리 당의 모든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하고 진행하는 게 좋겠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차기 지도부 구성 시기를 놓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안정적인 새 지도부를 우선 구성한 다음 당내 혁신을 선호하는 반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먼저 일정 부분 개혁을 한 다음 차기 지도부를 꾸리자는 분위기다.

바른정당 초대 당대표를 지냈고, 당내 최다선인 정병국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당 개혁을 위해 △차기 지도부 선출대회 연기 △당대표 임기 축소 △21대 총선 공천권 제한 등을 제안했다.

정 의원은 "이 상태로 8월 19일 정해진대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면 또다시 전당대회 모습은 탈계파, 탈패권은 온데간데없이 우리의 민낯만 보여줄 수도 있다"라며 "이번에 선출되는 당 지도부는 임기를 2년이 아니라 1년으로 하자. 지금 바로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돼 당을 정리하게 되면 결국은 2020년 총선을 겨냥해서 또 다른 구태가 재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공천 시스템 및 당헌당규의 선관위 등록 및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불이익 △의원이 아닌 당원 중심의 의사결정 구조 △정당 간 이해관계에 따른 원 구성 협상 지연을 막은 법안 발의 △현역 의원들의 지역 사무실 폐지 및 당협위원장 배제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1년 동안 노력하는 지도부가 되고 나서 내년 8월 새로운 지도부를 만든다면 그때 또 새로운 시너지, 컨벤션 효과가 나서, 그 바람으로 저희가 총선 승리할 수 있고 정치개혁을 주도하는 정당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