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 시기 및 방식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동철(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이 김관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 시기 및 방식을 놓고 과거 국민의당-바른정당 간의 힘겨루기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 시기에 대해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은 기존대로 치를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은 '당내 혁신 후 개최'를 명목으로 연기하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전대 방법을 두고도 바른정당 출신은 기존의 당대표-최고위원 통합선출 방식을, 국민의당 출신 일각에서는 분리선출 방식을 선호하는 분위기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전대를 예정대로 8월 19일에 추진하되 2주 정도 늦출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최종 결정 권한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에 위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부분 의원들께서 일단 전당대회는 기본적으로 미루지 않고 8월 19일에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라면서 "전대 시기를 2주 정도 미루는 것도 동의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전당대회 연기론은 바른정당 출신인 정병국 의원이 지난 5일 의원총회에서 공개 제안했다.

정 의원은 "이 상태로 8월 19일 정해진대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면 또다시 전당대회 모습은 탈계파, 탈패권은 온데간데없이 우리의 민낯만 보여줄 수도 있다"라며 ▲전대 연기 ▲당대표 임기 2년에서 1년으로 축소 ▲21대 총선 공천권 제한 등을 제안했다.

이날 의총에서도 당 개혁을 위한 논의가 충분히 필요하다는 점, 8월 19일이 휴가 시즌이란 점, 8월 17일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뽑힌다는 점, 지방선거 패배 원인의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전당대회를 미루자는 의견이 나왔다.

반면 국민의당 출신의 원외인사들은 기존대로 전대를 열고, 대표-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줄 것을 촉구했다.

전직 원외위원장들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정파적 이해관계에 의한 전당대회 일정 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약 비대위가 전대를 연기한다면 자신의 역할을 해태하는 것이며 더 큰 문제를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선거는 최고위원 선거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을 재건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면서 "부득이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면 분리하고, 대표의 위상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전대 시기와 방법을 둘러싼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간 이견이 힘 싸움의 '전초전'이라는 분석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당대표와 최고위원 3명은 통합선거로 선출한다'고 명시하고 있는데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 주장대로라면 당헌을 개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바른정당 출신 중 당권주자로는 하태경 의원과 이준석 전 노원병 당협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통합선출방식이라면 당대표가 되지 못해도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입성할 수 있지만, 분리선거로 진행되면 이들은 최고위원 선거에는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당직 배분에 있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의 '5대 5' 배분에 구애받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다만 현재 비대위체제가 이지현 비대위원,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를 제외한 대부분이 국민의당 출신으로 구성된 상태라 '국민의당 일색'이 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한편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을 방기하고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지리멸렬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우리 바른미래당이 혁신을 이뤄내고 국민의 관심과 신뢰를 회복해낼 수 있는 절호의 시간"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이 얼마나 잡음없이 8.19 전당대회에서 대표-최고위원을 선출하느냐에 따라 '화학적 결합'의 성과도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