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싱가포르 일간지 스트레이츠타임스(ST)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종전선언이 정부의 올해 목표라고 밝혔다. 지난 4·27 판문점 선언과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입장을 확인한 만큼 종전 선언시기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11일 보도된 싱가포르 일간지 스트레이츠타임스(ST)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협정 체결 등 항구적 평화 정착을 견인할 이정표”라고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 이행 방법에 대해 “시기와 형식 등에 대해서는 북한,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남·북·미 간 추가적인 협의가 지속되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군사훈련이 유예된 데 따른 주한미군 철수 우려에 대해서도 “한미 동맹의 문제이지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논의될 의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또 종전 선언과 관련한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해 남·북·미 3국의 구체적인 실천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 입장을 표명했고, 핵 실험장을 폐기하는 등 실천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면서 “북한은 비핵화 이행 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한·미는 이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그러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고 강조했다.

올해 가을 평양 방문에 대해 문 대통령은 “당장 (방북을) 준비하기보다는 우선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 사항을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과 실천이 쌓여가는 과정이 곧 가을 평양정상회담의 준비과정이라 생각한다”며 “올해 가을 평양에서 남북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