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승차거부 빈발 지역 10개소에 시내버스 막차 시간을 1시까지 연장 운행 하고 심야전용택시 1479대를 공급하는 등 연말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택시 승차거부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최근 5년간 택시 승차거부 신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립됐다. 분석에 따르면 서울시내에선 홍대입구 > 강남역 > 종로 지역이 전체 신고의 54.9%를 차지할 정도로 택시 승차거부가 가장 집중돼 있고, 시간대별로는 22시~02시, 월별로는 연말에 택시 승차거부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 택시 승차거부 대책’을 통해 송년·신년회 등으로 모임이 많은 연말연시에도 시민들이 편안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교통편 확대’와 ‘계도·단속’을 병행하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4일 밝혔다.

시가 발표한 이번 단속지침에 따르면 ‘택시 승차거부’란 빈차표시등을 켠 채로 운전자가 승차를 원하는 승객을 고의로 탑승시키지 않는 행위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승객이 타기 전 행선지를 물은 뒤 태우지 않거나 ▲빈차이면서도 손님이 제시한 행선지를 듣고 무시하고 지나가는 행위 ▲핑계를 대며 승차한 손님을 하차시키는 행위 ▲고의로 예약표시등을 켜고 원하는 승객을 골라 태우는 행위 등이 해당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승차거부 대책은 ▲승차거부 빈발지역 버스막차 시간 연장 ▲市·업계 합동 계도 ▲택시승차거부 특별단속 ▲심야전용택시 도입 등 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그동안 연말 택시 승차거부 대책이 단속·계도에 머물렀다면 이번엔 시민 불편을 실효성 있게 해소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연말 한시적으로 연장운영되는 버스의 막차 등 시각을 잘 확인하시고 이용해 편안하고 안전하게 귀가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