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기 국회를 이끌어갈 의장단 선출을 위해 열린 본회의에서 의장으로 공식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이 손을 흔들어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문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민주당을 탈당하고 2020년 5월까지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 표결을 진행했다. 문 의원은 총투표수 275표 중 259표를 얻어 국회의장에 당선됐다.

문 의장은 인사말에서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말을 인용해 “김영삼 대통령님은 ‘모든 나랏일은 국회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하셨다. 김대중 대통령님은 ‘국회의원은 국회에 있을 때 가장 아름답다, 싸워도 국회에서 싸워라’라는 말씀을 하셨다”며 “국회의원이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곳은 단 한 곳, 국회 뿐이다. 두 전직 대통령의 가르침은 변함없는 진리”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여당은 현재에 살고 야당은 미래에 산다고 한다. 여당은 정권 재창출을, 야당은 정권교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후반기 국회 2년은 국회의원들의 유일한 경쟁 무대”라며 “대결과 갈등에 빠져 국회를 무력화시키고 민생을 외면한다면 누구든 민심의 쓰나미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문 의장은 “후반기 국회 2년은 협치를 통해 민생이 꽃피는 국회의 계절이 돼야만 한다”며 국회 입법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집권 1년차에 발표한 청와대의 수많은 개혁 로드맵은 반드시 국회의 입법을 통해야만 민생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개혁입법, 민생입법의 책임은 정부여당의 책임이 첫 번째”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야당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협상 태도를 갖춰야 할 것”이라며 “요구할 건 요구하되 내줄 것은 내주는, 적대적 대결이 아닌 경쟁적 협조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