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 참패 이후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약속했지만 출범을 앞두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심재철 의원이 공개 의사발언진행을 신청했으나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국회부의장 후보를 먼저 선출한 다음에 의사진행 발언을 하라며 제지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의 ‘내홍’이 깊어만 가고 있다.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쇄신 차원에서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중앙당 해체 수준의 당 슬림화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당 쇄신 차원에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내세운 혁신 방안이 오히려 ‘갈등의 불씨’가 됐다. 계파 갈등으로 번지면서 감정싸움까지 벌어졌다.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은 13일,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에게 일침을 날렸다. 더 이상 친박계가 ‘김성태 책임론’을 제기하는데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동안 친박계 의원들은 지방선거 참패 이후 김 권한대행에게도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퇴’ 압박에 나섰다. 이와 함께 김 권한대행이 제시한 혁신안에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이 같은 친박계 행보에 대해 “과거 호가호위한 세력들이 어떤 명목으로도 한국당의 쇄신과 변화를 흔드는 행위에 대해선 단호히 대처하겠다”라며 “기고만장한 그 모습들을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친박계의 행보에 대해 정략적으로 보는 근거가 있는지 묻는 질문에 “있다”라고 답했다.

김 권한대행의 지적에 대해 친박계도 반발했다. 김기선·김도읍·김진태·김태흠·박대출·이장우·정용기 의원 등 친박계 재선의원들은 이날 오후 성명서를 내고 “김 원내대표의 안하무인격 독선과 오만 가득한 행태가 점입가경으로 치닫더니 결국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참담한 지경에 이르렀다”라며 김 권한대행 퇴진을 요구했다.

김진태 의원도 같은 날 오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 권한대행이 ‘한국당에 친박, 비박만 존재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친박은 다 교도소 가 있거나 탈당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권한대행이 물러나는 것이 당 쇄신과 변화의 첫 걸음”이라며 김 권한대행 지적에 정면 반박했다.

결국 김 권한대행과 친박계가 정면으로 맞붙은 형국이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