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정부 약점으로 꼽힌 ‘경제정책’ 부작용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성태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야권이 문재인 정부 약점 공략에 나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최근 문재인 정부 약점으로 꼽히는 ‘경제정책’ 부작용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경제정당’으로서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도 밝히고 있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은 지지율 하락의 최대 원인으로 꼽힌다. 한국갤럽이 지난 10~12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지난주 대비 2%p 하락한 69%로 나타났고, 부정평가는 3%p 상승한 21%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 이유로는 ‘외교 잘함’, ‘대북/안보 정책’, ‘북한과의 대화 재개’(이상 16%) 등이 꼽혔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5%), ‘대북 관계/친북 성향’(9%), ‘최저임금 인상’(6%), '과거사 들춤/보복 정치'(5%), '북핵/안보', '과도한 복지', '전반적으로 부족하다'(이상 3%) 등을 꼽았다. 경제 문제가 부정평가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0~12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 대비 2%p 하락한 69%로 나타났고, 부정평가는 3%p 상승한 21%로 나타났다.

◇ 야권의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비판 이유

한국당·바른미래당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정부 약점으로 나타난 경제정책에 대해 적극 비판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이와 함께 ‘경제 잘하는 정당, 정책대안 정당’이라는 이미지 변신을 통해 지지율 반등도 노리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노동·복지 등 경제정책을 두고 ‘서민 집값 잡는 정책, 노동자 일자리 걱정해야 하는 정책, 건강보험료 잔뜩 올려놓는 정책’이라고 규정했다. 또 소득주도 성장론에 대해 “세금만 잔뜩 올려놓는 재정주도 성장”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정책의 모순과 실정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문제점을 지적하는 정책 야당의 참 모습을 보여갈 것”이라며 “일자리와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적 실용주의 정당으로 또 사회개혁을 선도하는 정책중심 정당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고용지표가 얼마나 더 악화돼야 정책실패를 인정하고 전면적인 정책전환을 할 것인가. 지금의 최장기 고용쇼크는, 소득주도성장과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이 주범”이라고 정부 경제정책 실패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누차 촉구한 대로 규제개혁·노동개혁·구조개혁으로 경제정책을 전면 전환하고, 경제부총리를 경제 컨트롤타워로 세워 책임있는 경제정책 운용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된 표본을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한 것으로 응답률은 1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