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통일부의 방북 승인 건수가 증가했다. 사진은 평양 시내에 세워진 개선문으로 남측 방북단이 지나가고 있는 모습. <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방북 승인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면서 남북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는 방증으로 해석할 수 있다. 통일부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총 7건의 방북 승인이 있었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방북도 잇따르고 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13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북한 나선경제특구를 방문한다. 북방위가 북한 나선 현장을 찾아 협력을 논의해 남·북·러의 대표적 경제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재추진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는 부분이다.

송 위원장은 이날 오전 하산에서 열차를 이용해 나선 지역으로 들어갈 계획이다. 나진에 도착한 송 위원장은 러시아가 주최하는 남·북·러 ‘나진-하산 프로젝트 발전 전망’ 세미나에 참석한다.

김한정 의원도 방북을 앞두고 있다. 김 의원은 오는 16일부터 3박4일의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한다. 김 의원은 이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집행위원장 자격으로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과 함께 평양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이번 평양방문은 4.27 판문점에서 남북정상이 합의한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왕래와 접촉을 활성화’ 노력의 일환으로 성사됐다”며 “평양방문 기간동안 북측 민화협을 비롯한 북측 인사들과의 접촉을 통해 북측의 입장을 청취하고, 지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남북간 민간교류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통일부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 취재기자단, 종교교류를 위한 세계평화재단 이사장 천담 스님, 6·15 공동실천선언 남측위원회, 언론교류를 위한 종편방송사 JTBC 관계자 등 송·김 의원 포함 총 40여 명의 방북을 남북정상회담 이후 승인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