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13일 당초 오는 8월 19일로 예정된 차기 당대표-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를 2주 뒤인 9월 2일로 미뤘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13일 당초 오는 8월 19일로 예정된 차기 당대표-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를 2주 뒤인 9월 2일로 미뤘다.

이번 전당대회 연기는 당내 최다선(5선)이자 바른정당 출신인 정병국 의원이 제기한 당내 혁신 차원에서다. 아울러 사무처 조정, 당직자 구조조정 등을 매듭지어 차기 지도부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이같은 혁신 및 화학적 결합을 통해 의석수로는 제3당이지만 지지율은 정의당에도 밀리는 바른미래당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된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당 혁신을 위한 사업 추진, 제반 실무 준비를 고려해 당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9월 2일 개최하자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이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정병국 의원은 "이 상태로 8월 19일 정해진대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면 또다시 전당대회 모습은 탈계파, 탈패권은 온데간데없이 우리의 민낯만 보여줄 수도 있다"라며 "이번에 선출되는 당 지도부는 임기를 2년이 아니라 1년으로 하자. 지금 바로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돼 당을 정리하게 되면 결국은 2020년 총선을 겨냥해서 또 다른 구태가 재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어 당 개혁을 위해 ▲전당대회 연기 ▲당대표 임기 축소 ▲21대 총선 공천권 제한 등을 제안했다.

당 혁신을 위해 당내에서는 길게는 내년 1월까지 연기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국민의당 출신 전직 원외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반발 등을 고려해 보름 정도 연기하는 것에 중론이 모였다.

지난 2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이지만 화학적 결합이 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념 정체성 뿐만 아니라 당사 및 사무처, 직제·대우 등을 각자 기존대로 운영하면서 사실상 '한집 두살림'을 이어왔다.

이는 6·13 지방선거의 참패 원인으로도 이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당대회 전까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지지율 반등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이날 공개한 정당지지율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49%, 자유한국당ㆍ정의당 각각 10%, 바른미래당 6%, 민주평화당 0.3%로 조사됐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무당층 24%였다. 바른미래당은 출범 직후 지지율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가 급락한 이후 5~6%대 지지율 횡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한국갤럽 여론조사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 동안 전국 성인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14%였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