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8·25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역임한 김 의원은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드는 경제 당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경제를 살리는 정치, 더불어 잘사는 경제, 집권 2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앞장서겠다”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지금 필요한 것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만들어내야 한다. 체감, 속도, 성과를 내야만 1년 9개월 앞으로 다가온 2020년 총선에서 승리해 정권교체, 지방권력 교체에 이어 의회권력 교체까지 완성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김대중 대통령님이 발탁하고 노무현 대통령님이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로 두 번이나 선택한 저 김진표는 두 분 대통령님에게 커다란 빚이 있다. 그 빚을 갚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 두 분 대통령님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문에서 ▲유능한 경제정당 ▲권리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 ▲정책정당 ▲스마트 정당 ▲분권정당을 약속했다.

김 의원은 통합·연대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민주평화당에 확실히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 130명 국회의원 모두가 중앙권력 교체와 지방권력 교체의 공신이다. 공신은 제대로 대접받아야 한다”며 “평화당과의 통합은 절대 하지 않겠다. 우리는 우리의 틀을 안정감 있고 일관되게 유지하며 경제를 살며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